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0. 서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매일 고군분투, 아아입니다.

 

오늘은 제 첫사랑은..., 아니고 제 첫 주식 포트였던 60/40 포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설명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1. 60/40 Portfolio 란?

자산군  미국 주식 (or 전세계) 채권
구성 비율 60 40
특징 위험자산 안전자산

60/40 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은 주식:60%, 채권:40%의 비율로 투자합니다.

 

어째 점점 더 단순해지는 거 같죠? 하지만 60/40 은 진짜 스테디셀러 중에 스테디셀러입니다. 다른 복잡한 포트폴리오보다 10만 배는 직관적인데 성과도 10만배는 좋아요.

 

이름 유래는 보시다시피 주식:60, 채권:40을 투자하기 때문에 60/40입니다.

 

특히나 오랜 시간 사용된 포트폴리오인 만큼 사람들한테 60/40이 자주 들었던 말이 있습니다.

 

"60/40 포트는 이제 죽.었.다."

 

참고로 저 얘긴 제가 투자 시작했을 때도 나오고, 지금도 나오고, 10년 전에도 나오고, 30년 전에도 나오고..., 끝도 없이 나오는 얘기인데 단 한 번도 60/40이 망한 걸 본 적이 없어요. 

 

그러면 제가 이렇게 좋아하는 60/40이 실제로 얼마나 위력적인지 확인해봐야겠죠? 

구글링하면 이렇게 수도 없이 죽어버린 60/40


2. 60/40 Portfolio 성과

 

60/40 포트폴리오의 성과는 위와 같습니다. 10년 수익률의 경우, 9.71%입니다.

 

지금까지 황금나비, 영구 포트폴리오 하곤 비교도 안 되는 수익률이죠. 특히나 중요한 건 주식시장은 복. 리.입니다.

 

특히, 3M(분기성과) 성과 보이십니까? 10%....., 네, 10 퍼예요!!!!!!

 

여러분에게 말씀드리자면 제 1년 수익목표가 10%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60/40만 넣어도 달성 가능해요!!! 특히나, 자산배분에서 고통스러운 건 남들이 수익을 엄청 벌 때, 저만 소외되는 겁니다.그런데 60/40과 함께라면 그런 게 전혀 없어요!!!

 

현재(21/02/03 기준) 투자시장에선 장기채 및 금이 약세로 두들겨 맞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금은 횡보 중이고 채권은 나락을 가는 중입니다. 현금성 자산의 의미가 퇴색되고, 자산에 버블이 형성되어가는 요즘, 저는 벼락 거지가 안되고 싶어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저번 황금나비 포트폴리오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주식비중이 높은 공격적인 포트를 추천드립니다.

 

 

황금나비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자!

0. 서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남자, 아아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제가 실제 투자중인 포트폴리오에서 언급한 황금나비(Golden butterfly) 포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

bucketlist-log.tistory.com

 

저 또한 황금나비 변형 포트폴리오를 메인으로 가지고 있고요. 하지만 60/40은 황금나비보다 더 주식비중이 높죠. 사실 주식비중은 유동적으로 가져가면 됩니다. 비중을 높이는 만큼 채권에 레버리지를 걸면(듀레이션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됩니다.

 

이는 리스크패리티(위험 비율 분산)에 의거한 건데 변동성을 떨어뜨리고 상호 보완하기 위해 상관계수가 낮은 자산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60/40 자체는 어찌 보면 너무 대략적인 즉, 자세한 분석이 없는 대충적은 숫자라고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그렇기에 퀀트에서 흔히 말하는 과최적화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앞에서 설명드린 영구 포트폴리오가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영구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자!

0. 서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매일 고군분투, 아아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있어 근본 중 근본 영구(Permanent) 포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서론은 간략하게 끝내고

bucketlist-log.tistory.com

 하지만 영구 포트폴리오 보단 현시점에선 전 주식비중이 더 높은 60/40을 더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부턴 관련 자산군 ETF 티커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주식: VEA (선진국 주식), VTI (미국전체) , IVV (미국 S&P500), QQQ(나스닥 100), DIA(다우존스) ,VT(전세계)

채권: SPTL(미국 장기채), TLT(미국 장기채), BND(종합 채권), AGG(종합 채권), EDV(제로쿠폰 초장기채)  

 

60/40 ETF: AOR(이거 사시면 자동으로 리밸런싱까지 다해줍니다. 운용사도 세계 1위 블랙록이에요)

 

#9.AOR ETF, 매수 버튼 한번으로 끝나는 60/40 전략

0. 서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향해 오늘도 달려가는 직장인, 아아입니다 :) 오늘은 정적 자산 배분의 일종인 60/40 전략을 하나의 주식으로 투자 할수 있는 AOR을 들고 왔습니다. 60/40이 뭔지

bucketlist-log.tistory.com


3. 결론

 

60/40 포트는 정적 자산배분 중에서 공격적인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때론 변동성으로 인해서 투자자가 감내해야 할 고통이 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큰 변동성을 원치 않는 분들에겐 조금은 난감한 포트일 수도 있죠. 그렇지만 위에서 보듯이 60/40은 수많은 비관론과 자신에 대한 시련을 뚫고 몇십 년째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낸 포트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때, 풀장에서 소외되면 그야말로 고통 그 자체죠. 때문에 전 60/40을 과감하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모든 투자자들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을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