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INTRO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향해 오늘도 달려가는 직장인, 아아입니다 :)

 

여러분은 월배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매월 200만원씩만 꼬박꼬박 나오면 아마 회사를 그만둘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정말로 꼬박꼬박 매달 유지된다는 가정하에요. 

 

비루한 월급쟁이인 저에게 SPHD는 엄청난 달콤함이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가정하에 저는 월배당인 SPHD을 알게되었고, 실제로 투자한 경험이 있습니다. 월배당이라는게 한번 받아보면 탈출 할 수 없는 마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대표적인 월배당 ETF중 하나인 인베스코의 고배당 저변동성 ETF SPHD를 같이 알아보러 가시죠.

 

SPHD이란? 

 

SPHD: Invesco S&P 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추종 지수 (운용사)  S&P500 Low Volatility High Dividend Index (Invensco)
상장일 운용 자금 (달러) 수수료(스프레드) 시가(21/02/06) 배당율(배당주기)
10/18/12 2.58B 0.3%(0.03%) 39.27 4.75% (월배당)

 

 추종지수: S&P500 Low Volatility High Dividend Index

가중 방식(비율을 조정하는 방식) 은 배당율이며, 리밸런싱은 반기로 1월,6월에 진행합니다. 

 

S&P 500 지수 중에서 고배당과 저변동성을 가진 TOP50을 뽑아내어서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운용사: 인베스코

메이저 운용사 중 하나입니다. 인베스코의 대표적인 ETF는 QQQ가 있습니다.

 

다만, 인베스코가 파산할거란 생각은 하지 않지만, 블랙록이나 뱅가드에 비하면 어느정도 위험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현재 자금운용 상황이 그렇게 밝지는 않습니다. 물론, 인베스코가 파산날 정도면 밑에 줄줄히 파산나야하는 자금운용사가 수두룩하긴 합니다. 

 

 상장일: 10/18/12

10년차, 08년도 경제위기 X , 18년 미중무역전쟁 O, 20년 코로나위기 O 

 

 운용 자금: 2.58B 

제 기준으론 5B 달러 이상있으면 Best입니다. 다만 2.58B 정도면 체결이 잘 되는 편은 아니겠지만, 매매를 하면서 매매가 되지가 않아서 고통을 느끼는 수준은 아닙니다.

 

이 정도면 살만한 수준입니다. (실제로 제가 투자하는 EDV 1.3B 입니다.) 

 

▶수수료(스프레드): 0.3% (0.03%)

비싸요. 물론 한국에서 자산운용사나 여러 자산관리회사들이 양심도 없이 1%나 해처먹는걸 생각하면 양호합니다. 다만 그래도 0.3%는 비싸다고 느껴지네요.

 

아무래도 매달 배당을 줘야되서 관리인력이 많이 드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스프레드는 0.03%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네요.

 

배당율: 4.75%

고배당 ETF 답게 배당율이 굉장히 높네요. 4.75% 10억 넣으면 배당만 (세전) 4750만원입니다. 물론 세전이긴 하지만 회사 때려쳐도 크게 문제없는 수준의 금액이 나오네요. 게다가 매월 말이에요. 달달하기 그지 없군요. 

 

 

HOLDINGS(보유종목)

 

총 투자종목 수: 49

 

섹터 비중 설명 

▶ 금융주, 유틸리티가 1,2위이며 둘이 합쳐서 35%나 들어갑니다. 그 뒤를 기초소재와 테크, 필수 소비재가 뒤따르네요. 전반적으로 딱 고배당주와 전통산업 위주인것이 느껴집니다.

 

▶반면에 에너지가 상당히 낮습니다. 에너지는 대표적인 고배당주인데 떨어져 있는 이유는 아마 고배당임에도 변동성이 높아서 제외된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현재 에너지주를 대표하는 정유회사들의 미래가 그리 아주 밝다고 보긴 힘들죠. 물론, 전 세계 탑티어 회사들인만큼 친환경에 새롭게 도전하고 있으니 기대를 해볼만 하긴 합니다.

 

종목 간단 설명 

 

▶Iron Mountain, inc / 정보 관리 회사, 주요 업무: 아날로그 데이터 > 디지털 변환 및 정보 폐기. 리츠로 분류. 정보관리의 일종으로 보관소 제공 및 데이터센터 대여, 파쇄 관련 대여 사업 및 솔루션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Lumen tech. /루이지애나 주 먼로에 본사를두고있는 통신 회사. 통신, 네트워크 서비스, 보안, 클라우드 솔루션, 음성 및 관리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제공합니다.

 

▶알트리아, 필립모리스/ 필수소비재, 유명한 고배당주들이고  주요 품목은 둘다 담배입니다. 한국 회사 중에서 KT&G 떠올리시면 됩니다. 참고로 애네 둘은 원래 하나의 회사였습니다.

 

▶엑손, 쉐브론/ 메이저 정유회사, 에너지주. 애네 둘도 원래 같은 회사였습니다. 

 

▶AT&T/ 메이저 통신회사, 통신 2위.(1위 버라이즌) 및 미디어 (워너브라더스 소유)  회사.

 

▶Kinder Morgan. Inc/  북미 최대의 에너지 인프라 회사.석유 및 가스 파이프 라인 및 터미널의 소유 및 제어를 전문.

 

▶PPL/ 유틸리티주, 터키에서 약 8,000 메가 와트의 규제 된 전기 발전 용량을 제어하고  펜실베니아, 켄터키 및 영국의 1,000 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전기를 공급.

 

▶People's United Financial, Inc./ 금융주, 미국 은행 지주 회사 코네티컷, 뉴욕 주 남동부, 매사추세츠, 버몬트, 메인, 뉴햄프셔에서 403 개의 지점을 운영.

 

 

PERFORMANCE

 

포트폴리오1: SPHD

포트폴리오2: SPY

 

▶ 16~18 년도 사이에 SPY를 오버 퍼폼하다가 19년도 언더 퍼폼합니다.특히. 코로나 이후에 SPY를 심하게 언더 퍼폼하는데 이는 최근에 기술주 편향 현상으로 인한것으로 보입니다.

 

▶이 ETF는 기본적으로 고배당이 목적이기에 이미 완성된 산업에 성숙한 회사에 투자합니다. 때문에 어찌보면 성장성이 SPY나 QQQ에 비하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건 CASH FLOW입니다. 일정 금액을 박아둔다고 생각하고, 제 2의 월급처럼 운용할 수 있습니다.이를 인컴투자라고 부르는데 안정된 캐쉬플로우는 투자자로부터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슷한 투자로 우선주 투자나 리츠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SPH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배당과 월배당이라는 이름답게 높은 배당률이 인상적이네요.

 

다만 SPY을 언더 퍼폼한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강한 상승장에선 원래 주도주 위주로 돈이 쏠리고 배당주는 소외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SPHD에 투자하신다면 제2월급을 만들어 인컴투자로 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면 좋을듯 보입니다. 이상으로 미국 ETF 소개, SPHD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몫이고, 과거의 결과가 항상 최선의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