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INTRO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오늘도 달리는 직장인, 아아입니다. :)

 

이번 투자의 기초는 새넌의 도깨비입니다. 자산배분의 근본이 되는 이론입니다. 물론 오직 주식만을 자산군으로 취급하시는 투자자분들도 제 블로그에 많이 찾아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새넌의 도깨비는 한번 정도 들어두면 투자자로서 아주 좋은 상식이 되기 때문에 이 곳에서 소개해드립니다.

 

또 새롭게 자산배분을 시작하시는 분들 위해서도 좋은 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새넌의도깨비(Shannon`s Damon)이란?

 

시장이 변동성이 큰데도 투자자들이 이익을 챙기고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확실히 제가 단언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어떠한 장이 찾아오든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돈을 벌 사람은 법니다. 특히나 하락장에서도 날카로운 곰의 발톱처럼 위에서 아래로 휘갈기면서 풋 옵션과 인버스에 배팅해서 돈을 버는 분들도 많습니다.

 

때문에 어떠한 장이든 여러분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닌다. 그것이 특정 가격에 근거한 정량적 분석이든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든 변덕스러운 시장에서 투자자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약세장이 오면 겁을 먹고 도망치고 강세장의 끝에서 올라타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일이 많이 일어나는 건 인간의 심리에 의거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클로드 새넌이 한 가지 이론을 만듭니다.

 

바로 새넌의도깨비 이론입니다.

 

 

이 이론과 함께라면 여러분은 거의 모든 장에서 별 걱정 없이 수익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면 됩니다.

 

물론 거래 비용이나 환차손을 고려하면 투자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 힘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도 수년, 수십 년에 걸친 긴 시간과 함께라면 두려울 것이 없죠. 이 이론은 자산배분에 근거이기도 합니다.

 

클로드 섀넌은 1940년대에 아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습니다. 이 위대한 천재는 Shannon's Demon으로도 알려진 실험을 진행했고, 실험을 통해 최악의 시장 상황(극도의 불안함으로 인해 변동성이 극에 달한 시장)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흔히 유튜브나 수수료를 받아먹는 기업쪽에서 광고하는 절대수익의 법칙인 겁니다.

 

이 실험에서 투자자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한 부분은 주식에 투자해야 하고 다른 부분은 현금(또는 현금성 자산)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해야 하는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매일 주식의 가치가 두 배 또는 절반으로 변형되어야 하고, 매일 정오에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주식과 현금성 자산으로 리밸런싱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리밸런싱을 몇 번씩이나 반복해야 하고 몇 번의 조정 후에 실제 투자 금액은 최대 수익과 이익을 창출합니다.

실험은 간단합니다.

 

매일 두 배 또는 반으로 가치가 변하고 있는 주식을 상상해보세요. 그런 다음 포트폴리오의 절반을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남겨둡니다.

 

매일 정오에 포트폴리오를 다시 50:50으로 균등하게 리밸런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00달러부터 시작하여 주식이 반으로 줄면 다음 날 포트폴리오가의 가치는 750달러(현금 250달러)가 됩니다. 리밸런싱 후 포트폴리오에는 375달러의 재고와 375달러의 현금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처럼 이 행위를 반복해서 이어가면 투자자는 엄청난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더욱이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이 수익을 내기 위해 어떠한 주식 예측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왜냐면 사람들은 하루에 수십 번도 더 장이 내릴지 오를지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즉, 주식이 오르든 내리든 그 사실 자체는 실제 수익과는 아무런 연관도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만약에 투자자가 주식을 사고 보유한다면 아무런 이익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금을 섞어주는 것만으로도 아래와 같은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중요한 것은 리밸런싱입니다.

실제 상황에서 투자자는 다양한 비용을 수수료, 인건비(수수료) 등으로 할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효과적인지 궁금하다면, 이 방법론의 기반이 되는 고정 비율 포트폴리오 리밸런싱(Constant Proponio Rebalancing)에 대한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여기에 리밸런싱 기법도 활용돼 현금과 주식의 가중치(리스크 패리티)를 이용하여 서로 위험성을 분담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이 고정 비율에서 단순히 현금만이 아니라 다양한 자산군을 섞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장기채권, 회사채, 신흥국 채권, 금, 원자재, 비트코인 등등이 있습니다. 

 

이는 포트폴리오에 서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군을 들고 가면서 리밸런싱을 통해 서로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겁니다.

실제 제 포트폴리오의 기반이 바로 이 새넌의 도깨비 이론입니다.

 

사회초년생 아아의 FIRE용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계좌 인증 有)

0.서론 안녕하세요. 오늘도 한 걸음씩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다가가는 사회초년생, 아아입니다. 금일은 저의 투자 포트폴리오 메인을 장식하고 있는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가져왔습니다. 이 포

bucketlist-log.tistory.com

마무리

 

오늘은 자산배분의 기초가 되는 새넌의 도깨비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자산군의 상관계수와 리스크 패리티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투자자가 자유로운 몸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