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INTRO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향해 오늘도 달려가는 직장인, 아아입니다 :)

 

이번 글에선 배당 성장 ETF를 한번에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겠습니다. 소개드릴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SCHD, DGRO, DGRW, VIG 이며 각 ETF에 대한 소갯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4. 배당+성장, SCHD (배당성장 ETF)

#18. DGRO ETF, 배당과 성장, 둘 다 노려보자!

#19. DGRW, 배당, 성장, 게다가 월배당 까지 한번에 사로 잡기!

#37. VIG ETF, 뱅가드의 배당성장 ETF에 투자해보자!

 

그러면 바로 시작하시죠! 

 

각 ETF 주요 특징 비교

 

TICKER SCHD DGRO DGRW VIG
운용사 Chales Schwab Blackrock Wisdomtree Vanguard
상장일  10/20/11 06/10/14 05/22/13 04/21/06
수수료(스프레드) 0.06% (0.02%) 0.08% (0.02%) 0.28% (0.03%) 0.06% (0.01%)
시가 (21/03/03) 68.86 46.04 54.31 141.14
배당률 (주기) 2.97% (분기) 2.24% (분기) 1.89% (월배당) 1.62% (분기)
보유 종목수 99 394 299 214
운용 자금  18.50 B 15.96 B 5.25 B 53.34 B

 

운용사

4가지 배당 성장 ETF를 운용하는운영하는 회사들은 모두 유수의 기업입니다. 때문에 운용 리스크에 대해선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그래도 나누자면 블랙락과 뱅가드가 운용하는 DGRO와 VIG가 더 높은 순위를 줄 수 있습니다.

 

DGRO = VIG > SCHD > DGRW

 

상장일

상장일에 있어선 VIG가 압도적인 선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08년도 경제위기를 겪고 안 겪고는 꽤나 큰 차이이기 때문에 VIG가 큰 포인트를 따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SCHD가 상장 후부터 마지막인 DGRW까진 큰 차이가 없는 3년의 구간이기에 서로 엇비슷하다고 고려할 수 있습니다.

 

VIG >> SCHD = DGRO = DGRW 

 

수수료

수수료에 있어선 VIG와 SCHD가 동률이며, 스프레드의 경우 0.03%까진 무시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VIG = SCHD > DGRO > DGRW

 

▶ 배당률

배당과 성장 둘중 어느 쪽에 주요 중점을 두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SCHD에서 VIG로 갈수록 배당률이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배당 ETF에 속해있는 만큼 배당률이 높은 편을 선호하기 때문에 SCHD를 가장 앞 순위를 주겠습니다.

 

SCHD > DGRO > DGRW > VIG

 

▶ 운용자금

사실 5B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4개 ETF 모두 합격점입니다. 다만, 그래도 많을 수록 좋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순위를 주겠습니다. 

 

VIG > SCHD > DGRO > DGRW 

 

 

HOLDINGS (보유종목) 비교 

 

SCHD TOP 10
DGRO TOP 10
DGRW TOP 10
VIG TOP 10

 

▶ 사실상 똑같이 배당성장을 추구하더라도 유니버스 (ETF 추종방식)의 차이가 극명하기 때문에 구성 종목에 있어서 큰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투자 시에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부족해 보이거나 필요한 부분을 맞춰서 투자하심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SCHD: XOM, TXN, MO가 TOP3 입니다. 전통적인 배당주 강호이며, 성장보단 배당에 중심을 둔 구성입니다. 때문에 고배당에 관심이 큰 분들이라면 이 ETF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DGRO: JPM, MS, J&J 가 TOP3 입니다. 대형주 중에서 배당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세 종목이 TOP3입니다. 이 구성은 둘 중 하나로 치우치지 않고 밸런스 있게 가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구성이라 생각합니다.

 

DGRW: MS. J&J, APPL가 TOP3 입니다. JPM이 빠지고 APPL이 올라왔습니다. 좀 더 공격적인 성장주 위주의 배팅입니다. 성장에 좀 더 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VIG: MS,WMT,J&J가 TOP3입니다. VIG는 4가지 ETF 중에서 가장 공격적인 성장을 노리는 ETF입니다. 때문에 배당보단 성장을 노리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PERFORMANCE 

포트폴리오 1 - 파랑: SCHD

포트폴리오 2 - 빨강: DGRO

포트폴리오 3 - 주황: DGRW

포트폴리오 4 - 녹색: VIG

 

▶ CAGR: 사실상 큰 차이는 안 난다고 보지만, 그래도 SCHD와 VIG의 경우엔 1%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외인 점은 SCHD의 성과가 VIG보다 나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최근에 원자재 사이클의 영향으로 기존 저평가받던 XOM 등 정유 기업들의 주가가 치고 올라온 것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CAGR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SCHD > DGRO > DGRW > VIG

 

▶ MDD: VIG의 작은 MDD가 가장 눈에 띕니다. VIG의 경우, 약 17% 정도의 MDD를 기록한 반면에 나머지 ETF의 경우 20% 대 정도의 MDD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SCHD와는 4%의 갭을 내었는데 이는 앞선 이유와 마찬가지로 코로나 때 컨택 주들이 큰 타격을 입으면서 발생한 차이로 보입니다. MDD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VIG > DGRW > DGRO > SCHD

 

▶ Sharp Ratio: 종합점수에 해당하는 샤프 비율입니다. VIG가 1위이며 SCHD가 2위, DGRO가 3위, DGRW가 4위입니다.

 

다만 각 점수의 차이가 크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실제론 비슷한 수준으로 고려됩니다. 때문에 해당 ETF들의 유니버스(추종지수)를 고려하셔서 투자하시면 됩니다.

 

VIG > SCHD > DGRO > DGRW

 

마무리

 

오늘은 배당성장 ETF 4종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ETF의 각 면모를 위에서처럼 살펴보고 제 포트폴리오에 부족한 부분을 SCHD를 통해 메꿀수 있을 것으로 고려하여 선택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셔서 골라서 투자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고려됩니다.

 

이상으로 미국 ETF 배당성장 ETF 비교 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몫이고, 과거의 결과가 항상 최선의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