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INTRO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아아입니다. ;) 

 

오늘부터 이 카테고리에선 각종 투자 아이디어에 대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첫번째 시간은 다우의 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알아보시죠.

 

다우의 개란? 

다우의 개는 제법 유명한 투자 전략입니다. 91년도 미국의 "마이클 오히긴스"는 "비팅 더 다우"(다우를 이기자) 라는 책에서 이 개념을 처음 소개했습니다.

 

 

요즘 개는 투자도 잘합니다.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다우의개 전략 

▶ 매년 마지막 거래일 기준, 다우존스 30 지수 중 가장 높은 배당률 보이는 주식 10 종목에 동일비중으로 분산투자. 

▶ 연말에 개 교체하기 (다시 다우존스 30, 고배당 10선으로 투자) 

 

 네. 끝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려면 왜 그렇게 했는지 알아야겠죠? 투자 전략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다우의 개의 원리  

다우의 개 원리는 가치투자(VALUE)에 기반합니다.

 

블루칩 주식(다우존스 30)에서 배당률이 높다는 것을 주식이 적정가치 밑이라고 생각하는겁니다. 이를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적으로 배당을 줄 여력이 되는 회사 = 다우존스 30 포함 우량주

 

- 그 중에서 배당률이 높은 회사 = 다우존스에 포함되고, 배당을 안정적으로 줄 정도의 여력이 있지만 배당률이 높다는 건 적정 가치를 인정 받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 

 

=> 저평가 우량주에 투자하면 다우존스지수보다 수익률이 개선 될것이다. 

 

이것이 다우의 개의 골자입니다. 

 

다우의 개 전략,PERFORMANCE

 

 

Buy and hold : 다우존스 30지수

 

 

Dogs of dow 5년 차트

 

▶ 기본적으로 다우의 개는 고배당 위주, 우량주 위주, 가치 투자입니다. 이는 약세장에 강하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하방경직성이 강하고 실제로 08년 경제위기에서 상대적으로 덜 데미지를 입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상승장에서 반드시 소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시면 상승장에서 훌륭하게 잘 따라오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다만,19년도에 짖기만 하는 다우의 개라는 칼럼이 나올 정도로 저조한 성과를 보인 적이 있습니다. 

 

▶ 다우존스 자체가 요즘 트렌드와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운 지수임은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우존스 지수는 블루칩 주식을 모아둔 곳입니다. 다우의 개 전략에선 중소형주의 엄청난 성장세 등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 허나 투자 전략의 하나로서 베타를 이기고 싶지만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할 때 쓰면 유용합니다. 

 

▶ 여기서 재밌는 사실 하나 알려드리겟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아직 21년 차트로 CAGR 비교하기엔 좀 짧긴 하죠.) 다우의 개의 20년 CAGR은 10.8%입니다. 그리고 DOW JONES 30 INDEX의 수익률과 동률인 10.8% 입니다.

 

베타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투자할까? 

다우의 개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직접 투자

: 10개의 다우의 개 리스트를 찾아서 사면 됩니다. 사실 어려울게 없는 전략이라 이것도 괜찮습니다

 

2) ETF 투자 

: 하지만 직접투자는 귀찮다. 난 리밸런싱도 자동으로 해주고, 연말에 그럴 시간이 없다. 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TICKER는 DOD 입니다.

 

변형판: Small Dogs of Dow

위에서 설명드려다시피 다우의 개 전략과 다우존스지수는 같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나은 전략은 없냐? 이런 분들을 위해 소개해드립니다. 

 

Small dogs of dow입니다. 골자는 전부 똑같습니다. 단 하나만 빼고요.

 

▶ 매년 마지막 거래일 기준, 다우존스 30 지수 중 가장 높은 배당률 보이는 주식 5 종목에 동일비중으로 분산투자. 

▶ 연말에 개 교체하기 (다시 다우존스 30, 고배당 10선으로 투자)  

 

10 종목에서 5 종목으로 교체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mall dogs of dow라 불립니다.

 

자, 그러면 이녀석의 성과는 어떨까요? 사실 차트나 성과라는게 말하기 나름이라 조금 애매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비교한것처럼 20년 CAGR로 비교하겠습니다. 

 

이 녀석은 12.6% 입니다.  

 

즉, 다우의개 = 다우존스 < 작은 다우의 개 

 

꽤 흥미롭지 않나요? 오히려 종목 갯수를 줄였는데 성과가 늘었다는게. 투자의 세계란 정말 보면 볼수록 심오합니다.

 

 

그러면 2021년 기준 다우의 개는? 

 

 

 

엑손이 퇴출당해서 없는게 심금을 울리네요. 같은 업계 종사자로서 가슴이 아픕니다. 다들 이름쯤은 들어보셨을 엄청난 초거대 기업들이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다우의개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첫 시간인만큼 고전 전략을 알아보았는데, 현재도 아직까지 쓰이는 현역 전략 중 하나입니다. 다음에는 좀 더 재밌고 신박한, 하지만 돈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아아였습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