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거 다 하는 아아

INTRO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달려가는 직장인, 아아입니다. :) 

 

최근에 비트코인이 핫하게 달아오르면서 몇몇 투자자들 사이에선 금의 역할이 다되었단 이야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즉, 앞으로는 ALTERNATIVE CASH 역할이 금에서 비트코인으로 넘어갈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선 저도 상당히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저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려다시피 비트코인에는 현재까지는 투자할 생각이 없습니다. 참고로 이 말이 비트코인에 투자하지 말라는 뜻은 절대 아니며,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중요한 건 비트코인에 왜 투자하냐라고 생각합니다. 

 

▼ 비트코인 관련 글

투자의 기초, 화폐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에 투자 안하는 이유)

 

오늘은 ETF.COM에서 재밌어보이는 칼럼이 올라와서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칼럼에 나오는 분의 의견도 단순한 의견으로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결정은 온전히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Bitcoin Won’t Change Gold’s Role (비트코인은 금의 역할을 바꿀 수 없다.) 

이번 칼럼의 메인 게스트는 WiIl Rind입니다. 그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Will Rind는 Grainatic Shares의 설립자이자 CEO입니다. 그는 이전에 세계 골드 위원회와 iShares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ETF 업계의 18년 베테랑입니다. 이 광범위하게 걸친 주제의 인터뷰에서, 린드는 금에 대한 자신의 전망과 비트코인에 대한 비교, 월 스트리트 실버 배팅 현상, 블랙록의 ETF, 그리고 적극적인 동적 자산 관리를 통해 알파 생성 가능 여부에 대해 논의합니다.

 

금은 정말 끝난 걸까?

 

(ETF.COM은 여기서 이 칼럼이 올라가진 사이트의 이름입니다. 칼럼은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며, ETF.COM은 리포터, 린드는 인터뷰어의 역할을 맡습니다.)

 

▼ 이하 본문 

 

ETF.com: 작년에 금값이 사상 최고치인 2,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열기가 그때 이후로 좀 식었어요. 금에 대한 당신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린드: 저는 금에 대한 전망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작년 COVID 위기의 깊숙한 부분에선 금은 시장의 특정 부문이 바이러스에 의해 심하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안전 자산으로 거래되었습니다. 당시엔 경제 전망은 확실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확실했습니다. 그 배경은 금융위기 이후의 상황과 매우 흡사했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시장 회복을 뒷받침하는 엄청난 양의 자극( = 돈을 푼다)을 받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COVID 정책 대응은 2008년에 우리가 보았던 것과 비슷하지만, 그 당시 우리가 보았던 것보다 더 큰 규모입니다. 금융 위기를 전후한 금값은 약 800/oz였고, 그 후 금세 1,000달러가 넘어섰으며, 금 값은 결코 뒤돌아보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작년에 금값이 다시 사상 최고치로 올랐고 그 이후로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장에 존재하는 조건들은 여전히 금 투자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그 원동력은 화폐 인쇄(윤전기에서 계속 돈을 찍어냄) 와 경기 부양책에 의거한 보다 긍정적인 인플레이션 전망, 하락하고 있는 실질 금리, 그리고 달러화 약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러한 조건들은 가까운 미래에 계속될 것이며, 이는 금이 포트폴리오에 메인을 차지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TF.com: 귀사의 제품인 Gravine Shares Gold Trust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싸고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더 넓은 금ETF UNIVERSE에서 어떻게 차별화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린드: 블랙록 아이쉐어즈에서 금 ETF 시작했을 때, 우리는 간단한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ETF 시장에 저가 상품을 투자하는 것이었죠. 출시 당시 시장의 모든 금 ETF는 단가가 매우 비쌌습니다. iShare는 25 포인트로 가장 낮았고, 다른 모든 ETF는 40 포인트 이상이었습니다.

금 ETF UNIVERSE에서는 낮은 가격을, 상품 ETF에서는 더 넓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금은 매우 큰 범주입니다. 우리가 빠르게 자산을 모으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다른 업체와 경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State Street, Averdeeen, 시장에 나온 다른 제공업체와 경쟁했지만, 여전히 수수료 관점에서 볼 때 가장 경쟁력 있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낮은 수수료와 낮은 주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물 자산을 런던에 보관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른 몇몇 ETF들이 영국 이외의 다른 나라들에 보관용 금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런던 금을 기반으로 한 NAV(순자산가치)를 위협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ETF.com: 금은 최근 비트코인에 의해 다소 가려졌습니다. 당신은 암호화폐가 금에 대한 위협이라고 생각하나요?

린드: 저는 비트코인이 위협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매우 서로 다른 자산군입니다. 이것은 금에게 있어서 은의 존재 가치나 자산 배분을 위해 금과 경쟁할 수도 있고 경쟁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자산군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 하나, 비트코인과 금의 한 가지 큰 공통점은 금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마케팅된다는 것입니다.

 

광산이라는 용어와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가치에 저장된다고 마케팅하는 방식, 주식시장과 무관하다고 묘사되는 방식 등, 이 모든 것이 금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금 대신 비트코인을 사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비트코인이 아닌 금을 사는 사람은 얼마든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 가지를 모두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거예요.

정답은, 여러분의 리스크 매니지먼트에 따라,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 둘 다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둘 다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역할이란 사람들에게 주식과 채권에 대한 상관관계가 낮거나 없는 대안적인 자산 분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금은 훨씬 더 오랫동안 존재해 왔고, 분명히, 그것은 물리적인 자산인 반면, 비트코인은 완전히 디지털화되어 있습니다.

ETF.com: 2주 전에, 월스트리트이 은을 배팅하러 들어가는 것에 대한 꽤 이상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린드: 월스트리트의 사람들이 은에 집중하는 이유는 은이 전문 투자자들에 의해 크게 움직이는 시장(= 투기성이 강한 시장)이라는 이 오랜 이론 때문입니다.

은 시장을 축소하고 있는 소규모 전문 투자자 그룹 (이 경우 은행, Ex. JPM)이 있다는 점에서 GameStop과 매우 흡사했습니다. 따라서, 개인 투자자가 이를 이용하여 단기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버와 게임스톱의 큰 차이점은 게임스톱의 헤지펀드는 재고가 부족하고 투기적인 이유로 인해 자금이 부족했다는 것입니다. 은행들의 문제는 그들이 숏포지션에 대한 거대한 관심을 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기적인 시야에서의 숏 포지션의 경우, 물리적 금속을 보유하고 있는 보관 측에 롱 포지션이 상쇄될 수 있습니다. 은행의 주요 사업은 금속을 시장에서 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금속을 이용해서 정유회사, 업계, 기업 등 고객에게 판매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그들의 주요 사업입니다.

금융 위기의 유산 중 하나인 볼커 룰의 결과로서 독점 거래가 금지되었습니다. 그래서, 은행들이 은이나 다른 금속에서 노골적이거나 거대한 투기성 단기 포지션를 차지 하는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요점은 상품 선물이 거래소에서 거래된다는 것입니다. 거래소가 높은 투기 활동과 변동성을 제한하도록 설정한 마진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거래소는 사람들이 시장을 선점하거나 하나 이상의 상품에서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한 위치 제한도 가지고 있습니다. (= 매점 매석 제한)

이러한 것들을 종합하면 은은 사실상 게임스톱과 같은 소형주와는 아주 다른 제안일 뿐입니다. 그런 이유로 가끔식 이런 투기판을 구경하는 것은 꽤 재미있었지만, 월 스트리트로 인해 은값이 10% 이상 오른 적이 없었고, 상승 그 후 금세 하락했습니다.

 

감상평

 

위의 글을 읽고 느낀점은 투자자는 반드시 금 or 비트코인으로 양분하여서 선택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어떠한 선택을 하던지 돈만 벌면 그만입니다. 중요한 점은 어떤 시점에서 얼만큼의 돈을 어떻게 투자할지 입니다.

 

사실 우리가 정적 자산 배분이라 부르는 포트폴리오들 조차도 언제 어떻게 리밸런싱을 얼만큼 하는지에 따라 성과가 수차만별로 갈라지게 됩나다.

 

수익을 올리는 것도 실력이지만 진짜 실력은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오랫동안 이 시장에서 살아남아서 큰 돈을 버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